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식품정보

밀크씨슬 효과 및 부작용

by 득찬 2020. 9. 4.

간 건강은 피로 및 다양한 해독능력 저하로 여러 신체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간에 좋다는 것을 챙겨먹고 건강을 챙기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간에 좋다는 식품으로 유명한 '밀크씨슬(milk thistle)'의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밀크씨슬밀크 엉겅퀴엉겅퀴


"밀크씨슬"

전 세계에 걸쳐서 건조하고 해가 잘들며 어느정도의 그늘막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잘 자라기 때문에 세계 어디에서든 볼 수 있습니다. 원산지는 그리스라고 알려져있으며, 자주색과 옅은 녹색의 잎이 눈에 띄지만 그 잎을 드러내면 하얀 수액같은 것이 나오기 때문에 흰나무 엉겅퀴 또는 밀크씨슬 이라고 불린답니다. 또한, 잎 / 열매 / 줄기 / 뿌리까지 모두 식용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밀크씨슬 효과


 1. 간 건강

실리마린입니다. 네? 네. 밀크씨슬은 여러 좋은 성분들이 있지만 가장 눈에 뛰는 것이 바로 실리마린 이라는 유효 성분 입니다. 실리마린이란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서, 식물이 여러 오염물질로 부터 공격받을 때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 자가항체를 생성하는데 그 때 나오는 물질이 플라보노이드 인데 그 중에서도 밀크씨슬은 '실리마린' 성분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실리마린은 대표적으로 간 건강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실리마린을 따로 화학구조적 합성을 해서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그러한 제품들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밀크씨슬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다른 좋은 성분들과 함께 상호작용을 이루어 실리마린이 더욱 효과적인 것이지 혼자 있을 때는 그 효과가 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과 쓸개간건강간


밀크씨슬 안의 실리마린은 독성으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회복 및 상승 시키는 역할을 하여 실제로 밀크씨슬을 먹고 술을 마시면 숙취가 없는 것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경험해보면 정말 신기하여 애주가라면 자주 이용하실 것입니다.


국내 및 해외에서도 밀크씨슬에 대한 여러 논문들이 간 건강에 좋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복용시 중증 간질병으로 인한 생존률을 20%이상 높였다는 여러 논문 및 연구결과가 많이 있더라구요.


2. 혈당 안정 및 심신 안정

밀크씨슬은 간 건강 뿐만아니라, 혈당안정 및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 그리고 소화기관에 탁월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답니다. 그리고 강박장애와 같은 정신적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밀크씨슬이 안정을 찾아주는 효과를 입증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 해독 작용


응급치료버섯 독뱀


고대 그리스 의사 중 한 사람은 밀크씨슬을 뱀에 물렸을 때 독을 중화하고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고, 수천년에 걸쳐서 밀크씨슬은 버섯 독이나 여러 긴급한 독성을 해독하는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 만큼,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우리 몸에 들어가서도 체내의 해독을 책임지는 간을 돕게되는 것입니다.


4. 항산화 작용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며 또는 여러 이유로 인해서 아주 천천히 하지만 꾸준하게 산성화 되어 간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체내는 약알칼리성을 유지해야하는데 산성화가 많이 진행되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암세포가 쉽게 자라는 환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은 식품을 통해서 우리 몸의 산화속도를 늦추고 방지하는 것은 건강하고 이쁘게 늙어가기 위한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그 도움을 밀크씨슬이 줄 수 있는데요, 밀크씨슬의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활성산소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체내의 독은 지방에 쌓이게 되는데 항산화 성분과 해독작용으로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시키어 가벼운 운동과 간단한 식습관 조절만으로도 밀크씨슬과 함께 체중감량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효과"

암웨이 밀크씨슬밀크씨슬


밀크씨슬은 너무나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밀크씨슬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유기농'으로 구매하셔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것저것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직접 드셔보시고 도움이 된다면 꾸준히 드시고, 아니면 제품을 교체해서 다른 밀크씨슬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작용


밀크씨슬의 하루 복용량은 450mg을 추천드리지만, 그 이상 먹는다 해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식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몸에서 특정한 식품이 안받는 경우에는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설사, 복통, 두통, 구토 등 가볍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신다면 복용을 중지해주시고, 기타 특이한 약물을 복용중이시며 장기간 밀크씨슬을 복용할 계획이시라면 담당의와 충분한 상의 후 복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