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이명 치료 방법 및 원인

by 득찬 2020. 8. 27.

드라마 주인공이 이명으로 인해 곤란한 상황을 겪는 것을 한번 쯤은 보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긴장되고 중요한 순간마다 이명이 와서 주인공을 궁지로 몰아넣기도 하지요. 실제로, 이명이 일어나타나는 원인에 따라서 중요하고 긴장되는 순간 즉 스트레스가 오는 순간에 이명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명 원인

 

 

이명이 나타나는 원인은 너무나 다양하답니다. 대표적으로는 청각기관 손상 또는 구조적인 문제에 의해서 이명이 나타나게됩니다. 시끄러운 공장에서 장시간 그리고 십수년에 걸쳐서 큰 소음을 꾸준히 듣게되거나 귀안의 염증이나 노화 그리고 노폐물에 의해서 세포손상을 통한 구조적 문제로 인한 이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청각기관에 직접적인 문제가 있어서 나타나는 이명 뿐만아니라, 다른 질환들이 원인이 되어 이명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갑상선 등 대부분 혈관질환 또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서 이명으로 이어집니다.

 

 

##이명 치료 방법

▶약물치료

진정제 및 신경안정제를 투여하여, 숙면이나 중요한 순간에 이명이 들리지 않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며 장기간 투여시 효과가 없다고 환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명의 원인은 앞서 보았듯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다른 질환에서부터 오는 것이라면 진정제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나 혈관질환에서 이어져온 이명 치료 방법은 그 질환부터 우선적으로 치료를 하는것이 맞습니다.

 

 

▶외과적 수술

다양한 수술법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외상으로 발생한 귀의 구조적 문제로인한 것이 아니라면 수술적 치료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신체 안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데 밖에서 귀를 찢고 절제 하는것은 이치적으로 맞지 않다고 봅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이명의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고싶다고해서 할 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또한 부작용도 극심하다고 알려져있으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외과적 이명 치료 방법으로는 내이절제수술, 중이재건수술, 신경절제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관리

커피, 땅콩, 유제품, 흡연, 금주, 밀가루 등의 식품을 최대한 금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러 약물에 의해서도 이명을 유발하거나 심해질 수 있으니 담당의에게 먹는 약물을 설명해주셔야 하며 새로운 약을 먹게될 때에는 이명이 있다고 정확하게 의견 표출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바로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사실, 제일 중요한 부분이지만 제일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명을 오랫동안 관리하며 살아가시는 분들의 공통된 의견이 바로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면 이명도 많이 좋아진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이명을 받아들이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건강한 사람 대부분 (95% 이상)이 방해 받지 않을 정도의 이명이 있으며 그냥 지낸다고 합니다. 물론 무시할만큼 작은 소음이여서 그렇긴 하지만, 모두가 이명이 있고 나는 조금 더 큰 이명이 있을 뿐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이명은 단순히 갑작스러운 난청으로 다른사람 말이 잘 안들리는 것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며, 때로는 하품이나 귀를 크게 움직일때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먼저는, 병원에 들리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받는 것이 좋지만 결국 이명 치료 방법은 나 자신을 바꾸어야합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완치되는 경우는 사실 극히 드물며, 그러한 사람들은 사실 병원에 가지않아도 신체의 신비한 자가치료 능력으로 인해서 완치가 되셨을 분들일 확률이 높아요.

 

 

※귀에는 오장육부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간, 신장, 위장 등의 문제로 보고 정기가 약해지지 않게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명 치료를 하여 고요한 나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서 한의원에 한번 방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명은 신체 내의 어딘가 망가진 것 곧 내 자신이 망가진 부분에서 시작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한번 이명을 제대로 앓기 시작하면 완치가 쉽지 않으며 다른 많은 고질병들처럼 평생을 관리하시며 나자신과의 싸움을 헤쳐나가셔야한답니다. 하지만, 분명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개선하고 이명을 이기실 수 있으니 건강한 삶을 위해 화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