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입 안에서 나오는 노란색 알갱이, 편도결석

by 득찬 2021. 8. 13.

편도결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는 보통 양치질을 하거나 헛구역질을 하다가 노란색 알갱이가 나와서 알게 됩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만, 주기적으로 나오게 되면 이게 뭘까 생각하게 되죠. 편도염을 자주 앓으시는 분들 한테는 익숙할 수 있는 그 정체는 바로 편도결석 입니다.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 말 그대로 편도에 결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경우에는 큰 증상은 없습니다. 편도결석으로 인해서 다른 이통 등 기타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편도결석은 단순히 입냄새의 원인이 될 뿐 건강상의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편도결석이 입냄새의 원인이라고 해서 구강관리를 소홀히 해서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소홀히 한다면 편도결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겠지만 그 자체가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구강 내부 깊숙히 자리하고 있는 편도와 편도선(목구멍)에는 구멍들이 존재 합니다. 이 구멍에 음식물이 박히면서 그 상태로 숙성(?)이 되서 입냄새의 주범이 되죠. 편도의 구멍이 음식물이 박히는 이유는 여럿 존재합니다.

 

●만성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의 구멍이 넓어지므로 음식물이 쉽게 박힐 수 있는 환경이 되어 편도결석이 생깁니다.

●비염으로 인해 박힌 음식물이 끈적한 액체와 하나되어 빠져나가지 못하여 생깁니다.

●후비루(콧물이 뒤로 넘어감) 증상으로 인해 마찬가지로 박힌 음식물이 편도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생성됩니다.

 

원인을 보게되면 사실 환경적인 부분과 유전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매우 애매하고 쉽지 않습니다. 여타 많은 다른 고질병들 처럼 꾸준한 관리만이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조금의 불편함은 안고 살아가야 합니다.

 

다행인 것은 관리만 꾸준히 해주신다 하더라도 편도결석이 생길 확률은 있지만, 입냄새가 남들 한테 피해를 줄 만큼 심하지 않게 유지가 가능하니 편도결석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편도결석 관리

-한번에 많이 먹지 않기 및 폭식 하지 않기

음식물을 한입에 많이 먹고 삼키게 되면 편도의 구멍에 음식물이 남을 확률이 높아지며, 마찬가지로 음식물 자체를 많이 먹을 수록 편도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을 확률이 상승하기에 '소식'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폭식 및 과식하고 나면 편도결석이 더 잘생깁니다.

 

-구강청결 유지하기

비염이나 후비루로 인해서 즉 콧물로 인해서 편도결석이 생기시는 분들은 음식물 섭취 후 바로바로 양치와 가글을 통해 입 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제거해서 청결유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cf. 산이 강한 음식을 드셨을 때는 잇몸 건강을 위해 30분 정도 후에 양치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성편도염 관리

만성편도염 관리는 앓고 계신분들이 더 잘 아실텐데요. 편도염도 관리가 중요한 질병이니 편도염으로 인해서 편도결석이 생기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 관리가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물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마시면 편도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물을 삼킬 때 잔여 음식물이 물과 함께 위장으로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도결석 제거

1. 면봉 - 면봉은 물론 깨끗하지만, 편도처럼 신체 깊숙히 자리한 예민한 곳에서는 면봉은 청결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편도가 면봉으로 인해 부어오를 수도 있고 여러 2차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면봉으로 제거는 안됩니다.

2. 여러 용품 - 쇼핑몰에서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사용 해본적이 없지만 다들 별로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3. 이비인후과 방문 - 가격은 만원 정도 하며, 흡입기로 안전하게 제거해줍니다.

4. 헛구역질 - 양치질을 할 때 혓바닥을 깊숙히 닦다보면 자연스럽게 헛구역질이 나옵니다. 그 때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지만, 은근히 신경 쓰이는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식과 단식이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계시죠? 물을 많이 먹고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게되면 편도결석 관리도 되고 건강한 신체까지 얻을 수 있으니 편도결석 관리로 하나하나씩 시작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