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열매 나무의 원산지는 인도인데요,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어간 나무로 백만가지의 신이 있는 인도에서는 신성시 되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보리수 나무는 보리가 열릴때 쯤 열매를 맺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토종 보리수열매는 작고 단단하고 타원형의 모양이고 수입산 같은 경우는 열매가 동그랗고 큰것이 특징이여서 왕보리수 열매로 불리기도 합니다. 맛과 향은 특별히 다를것은 없고 비슷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보리수 열매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수열매 효능
'보리수 열매 효능 - 천식과 설사를 치료하며 독이없다' - 동의보감
●기관지 건강 개선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보리수 열매는 소염작용을 도와 기관지 염증을 억제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그럼으로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 등 다양한 기관지 건강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옛적에 기침이 잦은 사람에게 보리수열매를 약으로 썻다고 합니다.
※'탄닌' - 탄닌은 떫은 맛과 신맛을 내는 과일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 떫은 맛과 쓴 맛을 내는 페놀 화합물이기 때문이죠. 탄닌의 대표적인 효능은 소염작용/살균작용/독소배출 등이 있고, 녹차/보이차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혈관건강 개선
비타민C와 비타민B3(나이아신)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비타민이며 나이아신과 함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항산화 역할 또한 함께 하기 때문에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며 또한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관을 튼튼하게해서 압력을 원활히 버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이아신(니아신)' - 비타민B가 스트레스 비타민이라고 불리는것을 들어보셨나요? 실제로, 비타민B3 니아신은 우리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 외에도 보리수 열매의 다양한 효능들"
- 설사에 좋음
- 숙취해소
- 피로회복
- 면역력 증가
- 눈 건강 개선
- 정력 증진 및 생리 불순에 좋음
- 황달에 효과
##보리수 열매 먹는법
보리수 열매는 수확 후, 바로 열매로 먹습니다. 맛은 약간 시며 단맛과 함께 어우러져서 맛이 좋습니다. 하지만, 금방 물러지고 상하기 때문에 잼/술/청 등 물러서 상하지 않도록 하시는것이 관건입니다. 실제로, 보리수열매를 구매를 하시면 받는 즉시 잼이나 효소 등으로 오래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것을 권장합니다.
-보리수 청
큰 락앤락 통이나, 볼에 보리수열매와 설탕 비율을 열매1:설탕1.5의 비율로 버무리시고 온도가 적당히 유지되는 서늘한 곳에서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숙성시켜주시면 완성이됩니다. 모든 청이 마찬가지지만,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자주 뒤집어 주시면 됩니다. 완성이 되면, 열매를 건져낸 후 기호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보리수 술도 마찬가지입니다. 열매와 술을 1:1비율로 담그시고 3~6개월정도 숙성시키시면 됩니다. 술을 드시려고 개봉 하셨을 때에는 열매를 버리시고 드시면 됩니다. 열매의 특성상 금방상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