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은 산기슭의 양지에서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서 아주 잘 자랍니다.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기 때문에 매년 굵어져서 저는 처음 군대에서 행보관의 지시를 받고 칡을 찾아보는데 칡인데 산삼을 발견한줄 알고 놀랐던 추억이 있어요. 이렇듯 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칡입니다.
이러한 칡은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고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그런데, 칡은 '찬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냉하기보다는 따뜻해야하는 여성들에게 좋다니 신기하죠? 바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때문이랍니다.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는 또 다른 식품인 석류가 있는데 이 석류에 비해서 칡은 약600배가량 많은 에스트로겐을 품고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몸에좋은 칡을 가장 쉽고 영양분을 그대로 챙길 수 있게 섭취하는 방법이 바로 '칡즙'인데요, 오늘은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칡즙의 효능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칡에는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보니 경우에 따라서 호르몬의 안정을 찾아 피부가 뒤집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여드름을 없애주는 피부미용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답니다. 또한, 칡속의 비타민C도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답니다. 비타민C는 피부에 필수적이죠. 마스크팩이나 씨럼같은 것을 살펴보시면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것을 알 수 있어요.
#혈액순환 개선
고혈압/동맥경화/고지혈증/당뇨병 등 혈액순환 개선으로 인한 다양한 성인병 예방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음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보니, 갱년기 증상(발열, 두근거림)완화에 좋으며 월경증후군, 골다공증 등 여성들이 쉽게 걸릴 수 있는 다양한 질병들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에는 대사기능을 원활히 하는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소식과 칡즙을 병행하시면 폐경을 늦추고 생리불순을 해결하는 등 여러가지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간건강 & 숙취해소
'카테킨' 칡속의 성분으로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칡즙을 드셔보시면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데 이는 '카테킨'이라는 성분때문입니다. 이 카테킨은 간기능을 회복시키고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로서 숙취해소에 칡즙이 도움이 되는 이유입니다.
간과 쓸개에는 초록색이 좋습니다. 매일아침 조금 부지런히 일어나셔서 등산을 하시며 초록색 기운을 받으시고 칡즙으로 간을 관리하신다면 간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칡즙의 부작용
기본적으로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냉하신 분들은 '하루 권장량 200ml'의 반절 정도 복용하셔서 부작용을 최소화 하시고 정기적으로 꾸준한 복용은 금하셔야 합니다.
칡의 기본 성질이 차가운것처럼 사람도 선천적인 성질이 있는데 칡과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처음 복용하시는 것이라면 소량으로 꾸준히 한번 복용하시고 문제가 없고 효과가 있으시다면 꾸준하게 칡즙을 복용하시는 방향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칡즙이 본인의 몸과 맞지 않을 시, 복통/두통/설사/구토 등 가벼운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칡 먹는법"
칡즙이 아닌, 칡차/칡물을 직접 끓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번거롭겠지만, 더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잘 말린 칡40~50g에 물2L 비율로 끓여주시면 됩니다. 이때, 대추를 같이 넣으면 맛도 좋아지고 대추는 독소를 가져가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궁합도 좋습니다. 안넣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30~40분 정도 팔팔 끓여주시고 충분히 식힌 후, 냉장보관하셔서 하루에 1~2잔 꾸준히 드셔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