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건강생활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by 득찬 2020. 8. 22.

자전거는 여러 유산소운동 중에서 언제나 손꼽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조깅 및 산책과는 다르게 앉아서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무릎관절에 무리없이 하체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나이불문 누구나 즐겁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죠.

하지만, 비바람이 부는 장마철이나 너무 뜨거운 햇볕 등 날씨에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요즘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유행을 한다면 실외자전거를 타는 것이 쉽지 만은 않습니다.

 

 

이럴때, 실내자전거 타기를 통해서 부족한 유산소운동과 하체근육을 키울 수 있는데요. 실외자전거처럼 산뜻한 바람은 느낄 수 없지만, TV나 유튜브를 보면서 안전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또 다른 매력이 있고 내가 하고싶은 시간에 큰 제약없이 바로바로 운동을 시작할 수 있따는 장점이 있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 심폐기능 향상

- 체중감량

- 혈압조절

- 하체근육 강화

- 체력강화

- 지구력 및 인내심 강화

- 스트레스 완화

- 칼로리 소모

- 다이어트 효과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무릎 관절 개선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깥으로 나가기 어려울 때, 간단하게 실내자전거를 하며 땀을 흘리고 운동을 하면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땀을 흘린다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에서는 좋은 호르몬이 많이나와서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죠.

또한, 실내자전거의 특성상 앉아서 천천히 할 수 있다보니 관절 관련 물리치료를 하는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실내자전거를 개발한 것은 물리치료를 위해서 개발된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그 효용성과 편리성이 입증되어 여러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어느정도 일까?"

 

 

사실, 자전거운동 자체가 상대적으로 큰 운동효과를 기대하기란 어렵습니다. 산악자전거나 하루에 백키로씩 달리는 전국일주 등 이런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단순히 바이크만으로는 같은 유산소운동(걷기, 조깅, 수영 등)에 비해서는 운동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내에서 할 수 있어서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고 관절에 큰 무리없이 허벅지 근육과 종아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습니다. 운동효과 자체만을 보면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다른 장점들이 많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다만, 관절 건강이 안좋으신 분들에게는 걷기나 조깅보다 더 알맞은 운동이 될것입니다.

 

"실내자전거를 골라보자"

 

 

실내자전거를 점점 찾는 분들이 늘어나다보니, 즉 수요가 늘어나다보니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막무가내로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막상 구매하려고 보면, 도대체 어떤 제품을 사야할지 갈피를 못잡죠. 그래서 기본적인 본인만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 기준에 따라서 하나하나씩 보시면 선택하실 때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접이식 인지 아닌지 (공간활용)

-안장의 위치 조절 가능한지

-달린 시간 및 칼로리소모량이 표시되는지

-한국제품(AS쉬움) vs 외국제품(AS어려움 or 불가능)

보통 인터넷에서 구매하시기 때문에, 이 정도의 기준을 세워놓으시고 경제적 상황에 맞게 알맞은 실내자전거를 선택하시면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