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회

카카오뱅크 주가 / 카카오의 힘

by 득찬 2021. 8. 11.

요즘 카카오뱅크 상장으로 카카오 관련주 모두가 핫하죠. 과연 이 흐름이 어디까지 이어질 것이며 카카오는 앞으로 꾸준히 성장하며 우상향 할까요? 또는 당장 몇일, 몇달 앞의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카카오는 대한민국 거대 플랫폼 기업입니다. 이 한 문장으로 카카오의 장점과 한계가 명확히 드러나는데요. 장점은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 한계는 대한민국만 쓴다는 점 입니다.

[장점]
플랫폼 기업의 장점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가치를 지니고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세계적인 플랫폼 기업인 '아마존'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마존'은 세계최대의 쇼핑몰입니다. 그 어떤 쇼핑몰도 아마존의 매출액이나 여러 시스템 앞에서 비교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아마존은 세계 모든 물품을 취급하며 팔면서도 '아마존' 기업 스스로가 무엇을 만들거나 가지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1달러짜리 물건 하나라도 아마존이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말은, 아마존이 손해를 볼 일이 없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재밌지 않나요? 세계최대의 쇼핑몰이 단 하나의 제품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게요. 이것이 바로 플랫폼의 힘입니다. 마찬가지로, 세계최대의 숙박업을 자랑하는 '에어비앤비'. 세계최대의 택시사업을 영위하는 '우버'. 모두 동일하게 집 한채도/ 택시 단 1대 아니 택시기사 한명도 고용하고 있거나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저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과 필요한 사람을 엮어주며 수수료를 챙기는 것이죠.

이러한 거대한 플랫폼이 형성되면 그 안에서는 천문학적인 가치를 발합니다. 각종 기업에서 이벤트를 하면서라도 회원가입을 시키는 이유죠. 아마존을 다시 보게되면, 현재는 세계최대의 쇼핑몰이 아닌 그 안의 회원, 즉 인프라가 구축된 플랫폼을 이용해서 사업다각화를 통해 여러 사업에 뛰어들었고 현재 진행형 중입니다.

 

[카카오]
같은 관점에서 카카오라는 회사는 대한민국 모두가 카카오의 회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그 자체만으로 거대한 플랫폼을 지니고 있는 것이죠. 처음에 카카오톡에서 데이터만으로 메세지를 무료로 주고 받는 방식으로 회원만을 모집했으며, 당시에는 손해가 컸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모집된 회원으로 사업을 벌리기 시작하니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렸죠. 카카오는 전국민이 접속하니, 옆에 작은 광고 창 하나만 뛰워도 엄청난 수익이 되는 것입니다.

 

[한계]
한계 또한 명확합니다. 카카오 보다 뛰어나고 우수한 세계적인 플랫폼이 즐비합니다. 즉, 한국에서만 통한다는 것이죠. 조금만 알아봐도 카카오보다 뛰어난 메세지 전송 프로그램이 무수히 많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메세지 플랫폼은 이모티콘을 돈을 받고 팔지도 않습니다.

 

장점과 한계가 명확한데, 개인적으로는 아직 까지는 카카오는 충분히 더 커질 여지가 너무나 많다고 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대한민국을 신뢰하는 편이여서 앞으로 꾸준히 대한민국 자체가 성장할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대한민국 안에서만 카카오가 영향력을 끼치더라도 꾸준히 우상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카카오 총수의 재량이 뛰어나다면 한계를 깨고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도 있겠죠?

여러분은 카카오에 투자를 알아보고 계실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큰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주가의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단 몇일/몇달이 아닌 몇년을 기준으로 길게 본다면 주가의 흐름은 생각보다 예측하기가 쉽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