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하지정맥류 수술비용과 실비

by 득찬 2020. 4. 24.

어느 날, 내 다리를 보았는데 혈관들이 튀어나와 있고 다리가 아프고 당기면 하지정맥류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정맥류 사진들을 보면 굉장히 혈관들이 많이 튀어나와있는데요, 그것은 정말 정말 심한 경우입니다. 사실, 어느 정도 보기에 나쁘지 않아도 튀어나왔다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 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점점 더 심해지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들려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우리의 체내에는 심장에서부터 혈액을 내보내서 깨끗한 피를 공급해주는 동맥이 있고, 몸 곳곳의 혈액이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부터 들어오게 됩니다.

 

 

정맥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을 항상 심장쪽으로 흐르게 하는데요, 이 중에서 하지의 정맥은 중력의 반대방향으로 혈액을 운반하게 되는데 하지 정맥의 탄력이 약해지거나,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져 판막의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피가 역류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국 혈액이 서로 엉키면서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 해짐과 동시에 피부쪽으로 튀어나오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의 경우, 같은 자세로 오래 서서 일하는 미용사와 캐셔 등 /과체중/운동부족/임신/유전으로 일어나게 되며 원인을 해결한다면 따른 시술 없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부분은 해결 못하겠네요)

 

치료

 

 

1. 간단한 관리와 압박 스타킹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여 다리에 휴식을 주는 시간을 늘리며, 평소 시간날때 스트레칭을 해주어 혈액순환을 돕는 방법을 적극 활용합니다. 또, 발등부터 종아리 또는 허벅지까지 압박스타킹 착용을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서 착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절개 수술
필요 부위를 절개하여 약해진 정맥을 제거 하여 확실하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상처가 크게 남지만, 레이저 수술 보험 약관 개정 전에는 이 방법이 가장 저렴해서 나이가 있어 다리 미관에 크게 신경 안 쓰시는 분들이 많이 하셨습니다.

 

3. 레이저치료
레이저로 병든 판막을 막아버리는 최신식 치료법입니다.
효과는 확실하며, 흉터가 전혀 없진 않지만 작은 흉터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십니다.

하지정맥 레이저치료 '수술시간'은 약 30분 미만이며 마취상태 이기때문에 시간 흐름이 잘 없습니다.

수술비용

 

 

기계를 이용하여 하는 레이저 시술은 가격이 꾀나 나갑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그리고 몇 부위의 판막을 시술할 것이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래도 대략 평균을 내보자면 한쪽 다리당 200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의 경우 두 쪽 다리 모두 하지정맥류일 가능성 높으니 레이저 시술 한번 받으면 300~500만 원 정도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액이 상상을 초월하죠? 한 5~30만 원 할 거 같은데 엄청 비쌉니다. 하지만, 원래 레이저 치료는 미용의 목적으로 수술하는 것으로 분류되어 보험적용이 안되었지만 현재는 개정이 되어 조건만 맞는다면 치료비용의 90프로 정도가 지원이 됩니다.

실비

 

 

2017년 전 그리고 보험약관 개정 전에는 레이저 치료는 미용의 이유로 분류되어 보험처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7년 약관 개정이 되며 의사소견서가 있다면 레이저 치료도 실비보험을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실비보험에서도 입원 치료와 통근치료로 분류되어 보장 받을 수 있는 금액대가 다양한데요, 반드시 입원 치료를 해야 수술 금액의 약 90%를 보험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6시간 이상)만 입원해도 입원 치료로 올라가는데요, 병원 입장에서는 손해 볼 게 없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치료를 하러 가신다면 레이저 치료와 6시간 입원하여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모든 자료도 준비해줍니다.

 

●예방

하지 정맥류는 수술을 받으면 재발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그래도 종종 재발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발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혈액순환에 좋은 스트레칭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하체 근력량을 늘려줄 수 있는 스쿼트도 하지정맥류 예방에 좋습니다.

 

계속 서서 일하시는 직업을 가지신 경우에는 쉬는 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고 제자리에서는 다리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돕는 앞꿈치, 뒤꿈치 들기로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혈액의 압력을 못 이겨서 나타나는 것 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비타민C와 단백질이 도움이 되니 증상 초기 이거나 수술 후 관리해줄 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