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걷다가 갑자기 발이 아파오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증상이 심하다면 한발짝 한발짝이 고통이 너무심하여 걷지 못하는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발바닥 근막에 생기는 염증인 족저근막염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흔하게 일어나는 염증 질환인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목차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족저근막이란 뒤꿈치의 전내측과 발가락 뼈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발바닥이 받는 충격 흡수 및 발의 아치 유지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일시적인 통증이 일어나게되며 증상이 심하다면 지속적인 통증이 일어나게됩니다. 염증이 있게 되면 지속적으로 발바닥이 통증으로 인해 불편하며 특히나 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 때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는데요, 이는 자는동안 수축되어있던 발바닥에 갑자기 무게가 실리며 막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족저근막염원인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염증질환입니다. 한동안 걷지 않다가 오래 지속적으로 걸었을 때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족저근막이 선천적으로 약해서 일어날 수도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지속적으로 걷게 된다면 아킬레스건이 긴장되고 종아리가 긴장되기 때문에 더욱 쉽게 염증이 생겨 통증을 느끼기도합니다. 또한,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하는경우나 하이힐이나 본인과 맞지 않는 작은신발을 자주 신어도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무리 없이 걷다가 군대에 가서 맞지 않는 군화를 신고 무리하게 수십시간을 걸으며 족저근막염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보존적치료로 진행되며 특별한 병원치료는 보통 필요하지 않아 스스로의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기능성 깔창 사용 및 신발교체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걸을 때 발의 피로를 덜어주고 푹신하게하여 통증을 줄여주는 깔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깔창'이라고 검색하시면 많은 종류의 깔창이 나오는데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편하고 좋은 신발 + 본인의 발에 맞는 신발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성분이시라면 힐 보다는 편안한 운동화가 좋겟죠?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 해주시면 됩니다. 적당히 벽앞에 서서 한발을 내밀고 양손으로 벽을 밀며 뒷쪽을 당기듯이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손으로 앞발가락들을 당기며 이모양 저모양으로 발안마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캔이나 단단한 작은공(골프공,테니스공 등)을 이용하여 발바닥 아래두고 굴리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사나 수술적 치료는 권하지 않으며, 위의 치료법으로 대부분의 환자가 치료가 되어집니다. 기능성 깔창 및 발의 아치를 유지해주는 발보호대 등과 꾸준한 스트레칭과 휴식으로 짧게는 1달 길게는 6달안에 대부분의 경우 염증이 없어지며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수개월 지속되고 증상이 심한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진통제를 약물로 먹는 방법도 있어요. 또한, 침치료도 많이 받으시는데 직접 본사례가 없어서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약침과 한약은 충분히 효과가 있을것같습니다.
그리고 염증질환이니 당연히 휴식이 가장 중요한데요, 너무 무리한 운동과 걸음으로 생긴 족저근막염이라면 휴식이 가장 중요하며 그렇지 않더라도 염증질환이 있다면 발을 많이 사용하지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면 효과적입니다.
이렇듯 족저근막염 치료의 핵심은 수술적치료가 아닌 기본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신발을 편한것으로 신고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아이템들을 구매하셔서 꾸준한 관리를 해주시고, 스트레칭과 마사지, 휴식을 통해서 완치될때 까지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마무리요약
-족저근막염 치료의 핵심은 바로 꾸준한 자기관리 - 신발변경 및 깔창사용
-족저근막염은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스트레칭과 휴식으로 치료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