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턱밑 멍울 왜 생기는걸까?

by 득찬 2020. 6. 13.

어느날, 목부근 즉 턱밑에서 멍울이 만져진다면 몸에서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시간이 지나며 자연히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몸에서 이상신호를 보냈으니 그 신호를 잘 알고 똗같은 일이 안생기도록 대처를 한다면 좋을것입니다. 그리고 여러 질환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으니, 장기간 몽울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턱밑 멍울은 왜 생기는 것인지 알아봅시다.

목통증

턱밑 몽울

#세균감염 - 침샘염증

침을 분비하는 속도가 감소하였을 때, 세균이 침입함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세균이 침샘안으로 들어가 감염 및 염증 증세를 일으키는 것이며, 침이 분비될 때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침샘이 감염되게 되면 혀밑 침샘의 통증이 지속되며 턱밑에 몽울이 생깁니다. 증상이 심해진다면 식사를 못할 정도로 통증이 강해져서 구내염이 여러개 생겼을 때처럼 식사는 물론 말하는 것조차 힘겹게 되기도 합니다.

침을 분비하는 속도가 느려져 세균감염이 된것이니, 침샘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들로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며 또한 염증질환이다보니 충분한 휴식으로도 치료가 됩니다. 반면, 증상이 심할경우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파선염

작은 관으로 연결되는 임파선은 몸 전체에 분포되어있지만, 목 부분에 특히 많은데요. 목에는 몸 전체 임파선의 40%정도가 위치해있습니다. 임파선을 타고 흐르는 혈액은 주로 면역을 담당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임파선에 염증이 일어나게 되면 임파선이 많이 모여있는 목(인후), 겨드랑이 등에서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임파선의 염증은 과로나 스트레스에 주로 반응을 하게됩니다. 최근 상대적으로 심한 무리를 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일이 있으셨다면 임파선이 부으실 수도 있어요. 임파선염은 고열과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이니 우리 몸을 위해서 잠깐 과로는 멈추어주셔야합니다.

 

간혹가다가, 특정균이나 다른 장기의 악성종양이 이동하며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리를 하지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였는데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심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상피세포가 진피의 피하 지방 내로 들어가서 혹처럼 주머니를 만드는 것으로 질환의 일종이며, 양성 종양으로도 볼 수 있어요. 턱밑 몽울을 만들 뿐아니라, 다양한 부위(볼, 이마, 팔, 겨드랑이)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피지낭종을 알아 볼수 있는 방법은 만졌을때 말랑한 느낌이나며 짜게되면 하얀피지와 함께 좋지않은 냄새가 나게됩니다.

 

피부의 노폐물, 각질 등으로 구성된 노폐물 덩어리로 피지선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생겨나게됩니다. 피지낭종이 체내를 위협하지는 않지만 피지낭종을 제거하며 2차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2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면 낭종염증이 되어 통증이 심하며 근막염을 일으키기도하며 더 깊은 지방층으로 이어지는 곳에 염증통로를 형성시킬 수도 있으니 2차감염을 주의하셔야합니다. 피지낭종인것이 확인된다면 병원에가셔서 빠르게 치료를 받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턱밑샘 비대증"

우리의 침샘은 턱밑, 혀밑, 귀밑으로 3곳으로 분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침샘이 비대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개그맨 김준현씨가 귀밑침샘 비대증을 잘 보여줍니다.

김준형 귀밑 침샘 비대증

위 사진은 귀밑 침샘이 비대해지는 증상이며, 반대로 턱밑침샘이 비대해진다면 턱밑 몽울이 생겨나게됩니다.

턱밑침샘비대증

원인으로는 과식(과음)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많은 음식을 소화하기위해서 침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여러 합병증이나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는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약물치료와 수술적치료 그리고 가장많이 받으시는 보톡스치료가 있습니다. 턱밑샘 비대로인한 턱밑몽울이 생기셨을 수 잇으니, 한번 체크해보시고 병원내원해보시면 좋습니다.

 


목이 뻐근하고 불편하다가 문득 만졌을 때 몽우리 같은것이 만져지는 경우는 흔한 경우이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됩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며 스스로 자가면역으로 이겨내기 마련입니다. 다만, 어떻게 대처할지 어떤 이유인지에 대해서 알고 계신다면 마음도 편하고 조금 더 능숙하게 대처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