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쉽게 노출되는 상황이 거북목을 더욱 가속화 시키고 많은 이들이게 거북목을 안겨줍니다. 거북목이 오래 지속되면, 각종 디스크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으며 목뼈에 붙은 근육들은 호흡에도 도움을 주는데 이러한 근육들의 수축을 방해하여 폐활량을 대폭 낮추기도 합니다.
고로, 체력이 낮아지며 늘 피곤한 현상도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거북목의 치료법은 평상시에 신경을 써서 교정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관리해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정운동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으로 일어나는 통증 및 모든 합병증까지 통틀어서 거북목 증후군 이라고 부릅니다. 거북목은 나이가 들며 목을 탱하는 근육이 약해졌을 때 서서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PC와 모니터가 발달하며 나도모르게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고 가슴아래쪽에서 사용하게 되는 스마트폰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순간 목이 앞으로 나와 있게 됩니다.
또한, 독서나 공부를 하기위해서 책상에 오래 앉아있다보면 목이 앞으로 나오게됩니다. 목이 1cm앞으로 나갈때마다 우리 목에서 버텨야 하는 무게는 2~3kg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한번 두번 한다고 거북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년동안 이어지는 이러한 습관들이 우리를 거북목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으로 가장 먼저는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뒤쪽과 어깨가 전반적으로 아파옵니다.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오는 것은 거북목이 꾀나 진행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당장 관리를 해야한다는 몸의 신호입니다. 아직 통증이 없는 거북목이라면 간단한 관리로도 거북목 개선이 가능합니다.
#거북목 교정운동
•가벼운 스트레칭
(30분 주기로 자주 해주면 좋아요)
먼저는 어깨를 피고 목을 곧게 만들기 위해 가슴을 하늘을 바라보게끔 위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목에 힘이 많이들어가게 되는데 양손으로 가볍게 목만 지탱하여 주시면 더 좋아요.
양손을 머리뒤에 그대로 두고 목을 아래로 하며 스트레칭 해주시면 됩니다. 목을 앞으로 내미는 것이 아닌 아래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을 전체적으로 돌려주시면서 가볍게 스트레칭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양팔을 들어올리게 되면 거북목으로 인해 앞으로 전진해있던 어깨가 제자리로 오게되어 더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수면중에 만세 자세로 주무시는 분들은 대부분 거북목 이실거에요. 수면중에 자연스레 만세가 되어 더 편한자세를 찾는 것이죠.
•곧은 자세 5분 유지하기
(하루에 한번~두번 정도 해주면 좋아요)
거북목을 앓고 계신분들은 일자목이 되도록 유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평한 벽에 발끝을 붙이고 서서 몸 전체를 벽에 붙이고 일자목을 유지시켜주시면 됩니다. 이 때, 턱을 최대한 안쪽으로 당겨주셔야 합니다. 턱이 두개, 세개가 되도록 당겨주셔야 해요. 평소에 이렇게 하라는것이 아닌 잠깐 오분정도 이렇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거북목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교정 스트레칭 하면은 필라테스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데요, 필라테스에서는 항상 턱을 당겨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업을 합니다.
#거북목 교정을 돕는 기구
거북목 치료에 도움이 되는 기구들이 있는데, 이러한 기구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거북목 배게, 교정기, 거북목 쿠션, 바른자세 유지기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저는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압박형 밴드를 써보았는데 목이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전체적으로 허리와 어깨의 모양세를 잡아주어서 효과를 보았었습니다. 본인과 맞는 제품 하나정도 골라서 필요할때 사용하시면 좋을것같아요.
마무리요약
거북목 교정에는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거북목으로 인한 디스크가 발생하여 디스크치료를 받게 될순 있지만요. 거북목 교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심각성을 느끼고 꾸준히 관리를 해주셔서 자세를 바꾸어야 합니다. 다양한 스트레칭과 기구를 활용해서 거북목에서 탈출해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