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건강생활

꿀과 설탕의 차이점, 설탕이 만병통치약?

by 득찬 2020. 6. 22.

"꿀은 많이 먹어도 괜찮다."

"설탕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마약보다 지독한 식품"
(너무 심햇나요? 영화의 한 장면을 인용해보았어요)

위의 말에 동의 하지 않는 분은 많이 없으실 거에요. 이렇듯, 꿀은 좋은 것이고 설탕은 안좋은 것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설탕은 오래전 만병통치약으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과연 무엇이 진실인지 알아봅시다.

 

♦️꿀과 설탕의 차이점

A - 꿀은 포도당과 과당이 원료이며, 설탕은 sucrose라는 비원화당이다.
B - 꿀에는 미네랄/비타민이 존재하며 설탕은 당분만 있다.
C - 꿀은 자연에서, 설탕은 공장에서 만들어 진다.

이렇게 대표적인 차이점만 나열해 놓고 본다면, 누가봐도 꿀은 먹어도 좋은 것이고 설탕은 멀리해야 한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설탕대신 꿀을 사용하기도 하고 꿀의 효능을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회사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굳이 따져보자면 설탕보다는 꿀이 더 좋지만 사실 하나하나 자세히 보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A - 꿀은 포도당과 과당이 5:6비율로 섞여있습니다. 반면에, 설탕은 비원화당으로 되어있는데요. 이 비원화당을 풀어보면 포도당과 과당이 5:5비율로 만들어져있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즉 꿀이 당이 조금 더 많지만 크게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어요.


B - 설탕대신 꿀을 찾는 가장 많은 이유로 손 꼽히는 미네랄/비타민 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꿀은 미네랄과 비타민을 얼만큼 함유하고 있을까요? 있다고만 들었지 그 실상을 확인해보셨나요?

위의 표를 보시면 정말 미미하게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꿀 100g당 1~2% 함유 되어있으니 만화캐릭터 푸우처럼 꿀 한단지를 다먹지 않는 한, 꿀로써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을 어느정도라도 채우기는 불가능 해보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꿀에 함유된 비타민/무기질은 없는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꿀보다는 건강한 식단과 건강보조제로 비타민/무기질을 보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물론, 꿀의 특성상 벌이 무엇을 먹고 꿀을 만드느냐에 따라서 영양성분이 많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꿀의 가격이 천차만별이지요. 꿀을 구매하실때 성분표를 한번 보고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사양꿀 vs 자연꿀"

설탕물을 먹여 만든 사양꿀도, 다양한 꽃들의 당분을 통해 만들어진 자연꿀도 모두 영양성분에서는 크게 차이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다만, 다양한 미생물을 통한 무기질/비타민이 더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미량이겠지만요.


C - 꿀은 꿀벌이 다양한 식물의 당분을 섭취한 뒤 만들어내는 액체입니다.


설탕은 사탕수수에서 만들어지며, 사탕수수의 결정체로 만들어지는 원당을 수입해서 이물질과 불순물을 걸러내는 공정과정을 거친 후 만들어지게 됩니다.

꿀은 상하지 않고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에 설탕을 만드는 과정보다는 사람의 손을 덜타며 공정과정이 깨끗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비타민/미네랄 보다는 자연에서 만들어지고 공장을 거치지 않는 다는 것이 가장 큰 꿀의 메리트 인데, 마트에서 파는 꿀은 또 그렇지 않죠. 공장에서 대량생산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사실 별 다를바가 없습니다.

 

 

♦️꿀과 설탕의 공통점
꿀과 설탕의 가장 큰 공통점은 당분이며 우리 몸의 가장 필요한 에너지인 당분을 가장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들 인것입니다. 설탕은 2당이며 꿀은 단당 입니다. 두 식품모두 단순당으로 우리 체내에 필요한 당을 아주 빠르게 공급하여줍니다.


따라서, 먹을 것이 귀했던 시절에는 신체에 힘을 주어 움직이게 하는 당분인 설탕이 귀했던 것이고 몸에 부족한 당분을 공급함으로 대사가 원활히 돌아가기 때문에 면역도 높아지니 자연히 대부분의 병이 치료되어 만병통치약이라고도 불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먹을것이 풍족하여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다보니 문제가 일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꿀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똗같은 결과를 야기합니다. 다만 설탕보다는 비싸며 꿀 특유의 맛으로 인해 어느식품과도 잘 어울리는 설탕과는 달리 많이 섭취하지는 않기에 알려지지않았을 뿐입니다.

 

 

※설탕세
멕시코와 노르웨이 등 세계 많은 나라에서는 우리나라의 담배세처럼 설탕세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아셨나요? 당류의 과다 섭취로 인해 건강을 위협하는 주 원인을 값이 싸고 모든 음식과 잘 어우러지는 설탕으로 뽑았기 때문이에요. 설탕자체가 나쁜것은 아니지만, 너무 다양한 음식에 들어가며 그리고 과다섭취 하다보니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꿀과 설탕의 차이점이 조금 정리가 되셨나요~? 한 문장으로 요약해보면 꿀과 설탕의 차이점이 명확히 입증된 것은 아니며, 꿀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설탕에서도 기대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