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_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by 득찬 2020. 6. 24.

두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의 약 0.1% 정도의 확률로 다른 질병이 의심되어 mri검사를 하게됩니다. 대부분의 편두통 및 두통으로 인해서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오더라도 심각한 질환이 아닌 경우가 많은데요, 일단 안심부터 하시고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오는 이유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스트레스성 두통 & 편두통

먼저는, 사회생활을 하며 인간관계나 업무로 인한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가벼운 두통 및 편두통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두통은 두통약으로 진정시키거나 수면과 휴식으로 완화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편두통같은 경우에는 한쪽 머리에서만 두통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렇듯 왼쪽이나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한 아픈것은 한쪽 혈을 타고 통증이 오기 때문에 한쪽으로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편두통

왼쪽이나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은 스트레스성 편두통의 흔한 질환 중 하나이며, 머리 뿐만아니라 뒷머리와 목덜미 등 목과 머리, 어깨 전반적으로 걸쳐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셨을 때 정확한 본인의 통증 위치와 정도를 담당의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혈액순환 문제로 인한 두통

혈액순환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은 광범위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장건강이 좋지 않아 혈액순환과 영양공급이 제때 되지 않는 현상이 십수년간 지속된다면 뇌에 혈액 및 수분이 부족하여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올 수 있습니다.

수분

실제로, 10년이상 물을 하루에 한컵도 마시지않은 분 중에서 머리가 너무 아프셔서 MRI도 찍고 각종 검사를 받아보았지만 이유를 찾을 수 없었는데, 결국 수분 부족으로 판명이 났고 물을 많이드시니 수년간 괴롭혔던 찌릿찌릿한 머리통증이 사라지셨다고 합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의 다양한 원인들

척추가 안좋으셔서 척추의 신경을 타고 두통이 오실 수도 있으며, 뒷목의 신경이 눌려서 두통이 오실 수 있으며, 갑자기 환경의 변화로 두통이 찾아오는 등등 아주 다양한 원인들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 하실 때에는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과 소통을 하여서 본인의 상태를 충분히 인지시켜 주어야합니다.

병원치료-의사

#병원치료
머리가 아파오는 이유는 대부분 자연히 사라지는 증상이기 때문이 병원에서는 간단한 조언과 진통제 처방이 다입니다. 사실, 담당의도 추측만 할 뿐이지 대부분의 두통과 편두통에 관해서 원인을 정확히 알기란 어렵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법 없이 휴식과 스트레스로 두통의 치료를 기대해보는 것입니다.


간혹가다가 0.1%도 안되는 확률로 뇌질환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어서 MRI검사를 받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일련의 검사과정을 거치게 될 때에는, 환자의 증상이 뇌졸중/뇌경색 등 뇌질환과 관련되어 있을 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관련글) mri건강보험 mri가격 <

두통에 좋은 차

#두통에 좋은 차, 두통에 좋은 음식

보통 혈액순환에 좋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차와 음식이 만성두통에 좋습니다.

▶카모마일차/ 대추차/ 오미자차 등은 심신을 안정시키며 신경을 완화하여 근육 이완등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서 긴장성/스트레스성 두통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걸로 유명합니다.

 

▶오메가3가 많이 든 연어 또는 건강보조제 -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이며, 혈액순환을 도와 만성두통에 효과를 보는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양파나 마늘 등도 우리 몸의 대사기능을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도와주니 두통에 좋음 음식입니다.

 


뇌질환이 아니라면, 비약물치료로 충분히 예방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병원에서 권하는 약물치료나 다른 시술들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며 조금만 신경써주시면 충분히 관리가능한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