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에 대한 경험과 딸꾹질이 멈추지 않아서 힘겨워 한 경험은 모두들 한번 쯤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딸꾹질 100번하면 큰일난다는 이상한 소문이 있기도 하죠. 실제로, 제가 어릴때 딸꾹질을 많이해서 스스로 몇번하는지 체크해보았는데 300번을 넘겼던 기억도 있습니다.
이렇듯, 딸국질은 그 자체만으로는 우리 몸에 해가되지 않습니다. 신체의 한 부분에서 경련이 일어나서 딸국질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일 뿐입니다. 신체의 한 부분은 바로 횡경막(diaphragm)인데요 숨을 쉴 때 횡경막의 경련으로 인해 갑자기 기도가 닫히게 되어 '딸꾹'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
보통은 너무 매운것, 찬것 갑작스러운 음식물 섭취 등이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가 된답니다.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가 횡경막 경련을 일으켜 딸국질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이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조금 천천히 드시는 식습관으로 변화시켜주시면 좋답니다. 특히, 갓난아기들은 작은 것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외부의 온도변화로 인해서 딸꾹질을 하기도 한답니다.
외부의 직접적인 환경변화로 인해서 딸꾹질을 하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른 질병에 의해서 딸국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도염, 횡경막하녹양, 뇌종양, 위염 등 여러 질환에서 딸꾹질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 몸상태를 민감하게 체크해보시고 딸꾹질이 과하게 심하고 잘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질환 뿐만아니라 항생제, 항암제와 같은 마약성 진통제나 신경안정제의 약물같은 경우에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딸국질 멈추는 방법"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고 대표적인 방법은 숨을 참는 것입니다. 숨을 참게 되면, 호흡이 멈추게되고 횡경막의 경련이 가라앉게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90도로 몸을 접어서 숨을 참는 것도 딸국질 멈추는 방법입니다.
정말 딸꾹질을 많이하게되면, 배가 아플정도로 하게되어 신경이 많이쓰이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되는데 딸꾹질 멈추는 방법 "100%" 라고 한 TV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방법이 있습니다.
몸을 90도로 인사하는 자세에서 그 상태 그대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실제로, 저도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서 사용해보았는데 바로 멈추었습니다. 진짜 신기하였어요. 정말 바로 멈추어야하거나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신다면 꼭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냉수를 마시는 것 자체만으로도 횡경막을 진정시켜서 빠르게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특히, 폭식/매운 음식 등 갑작스러운 음식섭취를 통한 딸꾹질은 냉수한잔이면 바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혀를 물리적으로 길게 빼서 기도가 닫히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귀 자극하기, 손으로 눈을 누르기, 양치질 하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답니다.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딸꾹질이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딸꾹질을 하게 만드는 원인이 다른 질환으로 이어진다면 치료가 필요하며 보통은 갑작스러운 식습관의 변화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