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식품정보

구연산 효능 및 활용법

by 득찬 2020. 8. 25.

레몬산은 레몬과 산성을 붙여서 만든 단어인데요. 레몬산은 음식에도, 음료에도, 청소를 하는곳에도 다양하게 쓰이게 되는데 이러한 레몬산을 한자로 만들어보면 '구연산'이 된답니다. 쉽게말해, '구연산은 레몬산이다' 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감귤류처럼 시큼하고 새콤한 과일에 대표적으로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그렇지만, 감귤류에만 구연산이 있지는 않아요. 비타민C가 대표적으로 많은 과일이 감귤류이지만 대부분의 식품에 있듯이, 구연산은 모든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구연산 레몬류

구연산의 영어명은 '씨트릭 액시드(citric acid)'로써 '시트르산'이라고 부르기도합니다. 실제로, 구연산은 굉장히 다양하게 쓰이는데 세제나 청소용의 구연산은 시트르산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으며 식용으로 먹을때에는 구연산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답니다.

 

##구연산 효능

 

 

정확하게 구연산만의 효능이 딱 정해져 인정하는 효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연산이라는 그 성분을 보았을 때 잠재적인 효능을 기대해볼 수 있는데 그 중 세가지를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1. 피로회복

에너지대사에 도움을 주어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을 도우며, 그것에 신체가 집중할 수 있도록 TCA사이클을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준답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성분이 세포의 산화를 막아 피로회복과 노화방지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다양한 피뢰호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장트러블 개선

대사 기능을 되돌리고 영양소 흡수를 돕는 구연산은 변비탈출 및 대장건강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 자체가 시큼한 성분이기 때문에 위액 분비 및 침 분비에 도움이 되어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통

다만, 산성 성분이다보니 잘 맞지 않거나 공복에 과다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효과/ 피부 트러블 개선/ 각종 성인병 예방

이 외에도, 부종 및 어깨결림에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구연산 활용법

 

 

구연산은 대부분 식품에 첨가되어 사용되지만, 세제와 같이 청소용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실제로, 구연산은 산성 성분이여서 화장실의 가벼운 곰팡이나 얼룩과 같은 곳에 뿌려놓으시고 청소를 하시면 쉽게 때가 벗겨지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 세제

구연산을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방법은 레몬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레몬물, 레몬주스, 레모네이드 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레몬물을 섭취하시면, 다이어트에도 좋고 혈기를 찾는데에도 좋은데 이것이 구연산의 효능에서 나오는 것 입니다.

 

이것도 저것도 귀찮으신 분들은 구연산 보충제를 구매하셔서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분말 구연산과 알약처럼 정제해서 나온 구연산이 있는데 특유의 맛과 청량감 등으로 음료나 다양한 음식에 조화롭게 사용하기도 좋고 물에타서 그 자체만으로도 먹기 쉽기 때문에 많이들 찾으시는것 같습니다.

 

 

"검은 곰팡이"

대부분의 음료에 구연산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톤의 구연산을 소비하고 있는데 이러한 구연산의 추출을 모두 감귤류에서 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구연산이 들어간 모든 식음료들의 가격이 대폭상승 할것이기 때문에 다른 대체제를 찾았을 것입니다.

감귤류

구연산은 거의 모든 생명체의 대사과정에서 나오게되는데, 균류에서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발견하여 검은곰팡이를 배양하여 구연산만 추출해내는 방식으로 제조하고 판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구연산 효능은 정확하게 증명된 것은 분명 없지만, 우리 몸에도 있고 더 있으면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고 효능을 보고있다고 하십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초록 레몬

피부 트러블 문제 및 혈액응고 관련 부작용이 있다고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극히 드문 경우로 일반적으로 구연산은 부작용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한 두번이아닌 꾸준히 구연산을 복용할 계획을 가지시려면 혹시 모르니 소량부터 복용하셔서 문제가 없으면 점차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