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란, 무엇일까요?
디톡스는 어떻게 할까요?
의학분야에서는 디톡스라는 말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과학적으로 검증이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과학이 모든 것을 설명 할 수는 없죠.
디톡스를 하고 효과를 보신 분들이 소수가 아니라 너무나 많기 때문에 수십년전 과거에서부터 현재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디톡스를 하고 있습니다.
디톡스의 효과로 다들 말씀 하시는 것의 공통점 세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몸이 가벼워진 느낌
2.숙면을 취하게 되며 숙면 후 일어날때의 개운함
3.그리고 몸 아픈 곳 어디 한곳이 좋아짐 (개인마다 다르겠죠)
디톡스란?
디톡스는 해독이라는 말로써 인체내의 독소를, 우리 몸에게 있어 해로운 것을 빼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미가 광범위 하다보니, 디톡스 방법도 굉정히 다양하고 많고 시중에 출시 되어있는 디톡스 제품도 다양합니다.
독소가 우리 몸에 쌓일때, 대부분이 지방에 쌓이게 되는데요. 그래서 경우에 따라 조금은 다르지만 보통의 경우, 디톡스를 하게되면 독소 뿐만아니라 다이어트도 같이 되며 반대로 다이어트를 해서 지방을 빼내어도 디톡스인 해독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톡스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단식/ 건강식 먹기/ 물 많이 먹기 등 다이어트 방법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디톡스와 다이어트는 분명 다른 것입니다. 살을 빼기위해 디톡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어느순간 '디톡스=다이어트' 가 되어버렸습니다.
여러가지 디톡스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디톡스는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관의 성능을 강화하여 주는 것입니다. 음식물을 배출하는 기관인 폐와 대장을 대표적으로 보게되면, 폐는 우리가 음식물을 소화하며 나오는 기체를 배출하며 대장은 영양분을 흡수하고 남은 것들을 변으로 배출합니다. 폐와 대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누리 실 수 있습니다.
"디톡스를 할때"
먼저는, 어떤목적으로 디톡스를 하는지를 정확하게 스스로 인지하는게 먼저입니다.
연말이나 명절로 인해서 계속되는 잦은 음주 및 잦은 폭식으로 인해서 몸의 밸런스가 무너졌다고 생각되어 디톡스를 할때는 3~7일 단기 디톡스를 하는게 좋으며, 장기적으로 한달이상 디톡스를 할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거나 체내의 독소를 빼내어 병마를 이기거나 하는 등의 목적으로 하는게 이상적입니다.
디톡스 어떻게 할까?
먼저는 하루 12시간 공복 유지 입니다. 체내에서는 8시간은 탄수화물을 이용해 포도당을 가장 먼저 쓰게됩니다. 8시간 동안 음식물 섭취가 없다면 체내에서는 몸속의 포도당을 아끼기위해서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하는데요. 디톡스 기간에는 하루에 12시간정도 공복을 유지해주신다면 효과적으로 지방속에 있는 독소를 빼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24시간이 넘어가도 음식물 섭취가 없다면 체내에서는 초비상 상태가 됩니다. 그리하여 근육의 단백질까지 빼내어서 몸속의 연소를 최소화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단식은 24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몸에 무리가 없는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한 식이요법 입니다. 먼저는, 제철음식과 제철과일이 가장좋습니다. 제철에 나는것들이 가장 영양소가 높으니 제철 음식들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곡물과 발효식품 등 체내의 대사와 장을 강화하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반면에, 각종 화학물이 첨가된 인스턴트 식품이나 소시지나 햄과같은 가공제품들 그리고 설탕과 밀가루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식품이나 유산균 제품을 먹어서 우리 장에 없어서는 안될 유익균을 많이 넣어 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리 장에서는 좋은균과 안좋은균이 7:3 정도로 유지되면 이상적인데 보통 5:5 정도 입니다. 디톡스라는 기회를 통해서 우리 장의 건강을 찾아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들을 하나하나 챙겨먹기란 사실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니, 디톡스 제품을 구매하셔서 진행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디톡스 제품을 구매 하실때에 가이드라인이 있을테니, 그것에 따라하면 되지만 무조건 맹신은 피하시고 충분하게 디톡스에 대해서 공부후에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제품을 드시길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디톡스란 몸속의 독소를 빼내는 것을 말하며 여러 방법들이 있으니 충분히 알아보시고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디톡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누구나 무리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