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위암 초기증상

by 득찬 2020. 5. 10.

위암은 국내에서 남성에게 있어서 암 발병률 1위에 해당하는 질환입니다. 빠른 현대사회에 발맞춰 식습관도 패스트푸드로 바뀌었고,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게 되어 위장/ 대장 질환에 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암세포가 생겼다는 것은 위장에 무엇인가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하는데요, 이럴 때에 우리 몸에서는 어떤 신호를 주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 '위암' 또한 질병의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혹은, 나타나더라도 가벼운 증상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쉽죠.

 

위암은 위에서 생기는 모든 암을 통칭하지만, 대부분의 위암은 점막에서 발생하는 위선암을 말합니다. 이러한 위암은 초기 발견 시 완치 데이터가 90%~97%까지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진행이 되어 위암 말기까지 진행되게 된다면 생존율은 데이터상 10% 내외입니다. 발견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하늘과 땅의 차이입니다.

 

위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겠죠? 위암 같은 경우에는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완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룰 내용의 주제인 '위암 초기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것입니다. 가볍게 여기고 넘길 소화불량도 폭넓게 알고 계신다면 위암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겠죠?

위암 초기증상

"체중감소"
위는 음식물 저장소입니다. 그러한 위장에 문제가 생겼다면 위장은 음식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겠죠? 그리하여 식욕감소와 체중감소로 이어집니다. 식욕감소로 인한 체중까지 영향을 미치셨다면 위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질환일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복부 불편감 및 통증"
포만감, 속 쓰림, 구토 등 위암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들이 위암의 초기 증상입니다. 음식 섭취량이 평소보다 줄었는데도 포만감이 있게 됩니다. 또한 속이 메스껍고 쓰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여러모로 헷갈릴 경우가 많습니다.

위암 초기 증상 중 구토도 마찬가지입니다. 음식물 저장소인 위장이 고장 나서 음식을 못 받아들이니까 다시 배출하는 것입니다. 구토의 횟수가 아무런 이유 없이 잦아지셨거나 혈액을 동반한 구토를 하신다면 일단 병원에 들려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검은 대변"
장내 출혈이 발생하고 그 피들이 굳게 되어 변이 검게 되는 것입니다. 위암 초기 증상 중 하나이며, 위암이 아니더라도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몸의 신호 이므로 병원에 가셔서 일단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위암 초기 증상을 알아보았는데요, 검은 대변을 제외하고는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위암 초기 증상이라는 것을 몰랐을 때에는 의심해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혹시, 나에게 위장에 간단한 문제가 생겼을 때와 같은 증세들이 나타난다면 위암 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위암 예방법

위암은 식습관 하나로 예방뿐만 아니라, 암 치료까지도 가능합니다.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보다 훨씬 자연적이고 건강하며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위에게도 자극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피해 주시고, 먹어야 할 것은 위장에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들입니다.

 

또한, 위암은 위장이 고장 난 상태이므로 아무것도 안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에 좋은 것을 먹는 것을 더하기보다는 먹는 것 자체를 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더하기보다 빼기가 우리 몸에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을 복용하더라도 우리 몸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결국 다 변으로 나올 뿐입니다.

 

변으로 나오기만 하면 다행이지만 위에서는 음식물들을 대장으로 내려보내기 위해 각종 운동을 하며 고생을 하고, 그러한 소화 과정에서 각종 노폐물들이 나옵니다. 가뜩이나 위암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위가 고장 난 상태인데 말이죠. 따라서 위암 예방에는 어떻게 먹느냐, 무엇을 먹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위암 초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주위에 위암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이나 위암 수술을 하신 분, 또는 위암에 좋은 것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관련 다른 글을 한번 읽어보고 필요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