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

by 득찬 2020. 6. 2.

남들 다 잠에든 깊은 밤에 잠에서 깨어나 소변을 누러 화장실을 가는 것은 매우 흔한 경험입니다. 보통은 소변이 마려워서 깨는 것보다는 주위 소음이나, 수면장애로 잠에 깊게 들지 못하였다가 잠깐 일어나서 소변을 누러 가는 것이 더 많은 경우를 차지합니다.

순수하게 소변이 마려워서 잠에서 매일 밤 2회이상 깨며 수개월간 지속된다면 스스로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몸의 신호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물을 많이 마셨다거나, 노화로 인한 전립선 비대증, 방광염, 과민성 방광, 변비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원인

○과민성 방광 증후군
생각보다 많은 성인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나타나는 원인이 매우 다양한데요. 요로/방광염, 호르몬 이상, 비만, 변비, 정신질환 등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이러한 모든 증상에서 과민성 방광 증후군이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빈뇨와 야간뇨가 나타나게됩니다.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과 밤에 소변이 마렵게 됩니다. 또한, 소변 양이 작습니다. 보통 보관하는 오줌량은 300ml 이상이지만 과민성 방광의 증상을 가신분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소변이 나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갑작스레 참지 못할 정도의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신체에 위협이되어 수술을 해야 한다거나 약물을 먹는다는 등의 치료는 필요 없지만, 일상생활을 불편케 하고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은 남성만 가지고 있는 호두알 크기의 기관이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40세가 넘어가면 전립선이 커지게 되는데 70세가 지났을 때에는 거의 모든 남성에게 이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자주 나오게 되어 밤에도 소변이 급해서 잠에서 깨어나기도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정확히 없지만, 예방법으로 꾸준한 운동과 야채 위주의 식습관을 통해서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 & 요로감염
대부분이 하부 요로염 방광염이며, 빈뇨/배뇨통/잔뇨감이 증상으로 따라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걸리는 염증 질환이므로 빈뇨/배뇨통과 함께 혈뇨 및 소변에 악취가 난다면 진단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당뇨병으로 인해 많은 수분 섭취가 밤에 잠을 깨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를 치료하는 것이 먼저인데, 당뇨병을 개선하기 위해 식습관을 고쳐야 하는 것은 여러 방광질환과 공통점이 되겠습니다.

○변비로 인한 잦은 소변
변비로 인해 변이 가득 차고 숙변이 가득 차게 되면 방광이 눌리게 되는데 이러한 신호를 우리는 방광이 가득 찼다고 받아들여서 소변 배출 신호를 보내게 되어 소변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변비는 하루빨리 탈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장내 유익균을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물성 단백질과 비타민C도 부수적으로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개선 & 예방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공통적으로 개선하고 예방하실 수 있는 점은 바로, 식사 습관 개선과 잠자리 개선 및 평소에 면역력을 키우는 행동들을 꾸준히 실천해주시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지만, 증상이 많이 심하시다면 (밤에 2회 이상, 수개월 동안 소변이 마려움) 일단은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습관 개선

짠 음식과 맵고 달달한 음식은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신장은 소변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데, 신장이 좋은 사람은 크게 상관없겠지만 그래도 잦은 배뇨감, 잔뇨감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고기보다는 야채와 곡식 위주의 식사는 전립선 비대증 및 각종 방광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식사습관은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관련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까운 데서 찾아보자 <

 

○잠자리 개선

선천적인 체질과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은 밥보다 잠이 몸에 훨씬 좋습니다. 올바른 잠자리와 건강한 숙면은 우리 몸의 신체리듬을 조절하고 청소하여 다시 원활한 활동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밤에 소변에 자주 마려우시다면 잠자리 또한 불규칙 해질 테고 피곤이 누적될 텐데요, 악순환의 반복을 끊어 내기 위해서 식습관 개선으로 노력하셔야 하는데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평소에 노력을 하시는 것만으로도 자다가 소변 때문에 깨시는 것에 스트레스를 덜 받으실 겁니다. 선순환의 반복으로 건강한 숙면을 취해봅시다.

○주기적인 운동

신체의 건강한 대사를 가지고, 혈액순환과 정신건강에 좋은 걷기, 조깅, 수영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로 개선해봅시다. 여러 건강상의 이점이 있을 테고,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들이 완화될 것입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들과 개선/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 당장 식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생활을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