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식품정보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가까운 곳에서 찾아보자

by 득찬 2020. 4. 26.

 

우리의 몸은 소우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주와 자연의 이치와 너무나 닮아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70프로가 물이며 자연은 깨끗해지기 위해 자정작용을 통해 스스로 청소를 합니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로 스스로 청소를 하며 몸을 케어합니다. 그러한 작용들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우리는 '면역력을 높인다.'라고 표현합니다.

어떤 병을 앓고 있어서 약을 처방받아 먹더라도, 의사나 약사는 항상 덧붙이는 말이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들을 얘기해줍니다. 수면, 음식이 대표적이죠.

 

 

약은 일시적인 방도일뿐, 근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마늘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푸드중 하나로 그 효능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마늘이 안 들어가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많이 쓰이는데 그래서 그런지 익숙함에 마늘의 효능을 잊곤 합니다. 마늘은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으며 셀레늄과 마늘이 부서질 때 나오는 알리신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알리신은 소화를 돕고 우리 몸의 각종 안 좋은 균들을 박멸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2. 오이고추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된장무침으로 해서 많이들 드십니다. 이 오이 고추에는 비타민C와 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산화제로써 역할도 하며 고추에 들어있는 캅사이신이 아드레날린 분비를 돕기도 합니다.

 

3. 양파

 

 

마늘과 마찬가지로 각종 양념에 쓰이며 우리 대한민국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식품 중에 하나이죠. 비타민이 풍부한 것은 물론이며, 항암효과 및 우리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면역력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늘과 마찬가지로 굽거나 열을 가해도 영양분에 큰 손실이 없어서 특유의 매운맛을 못 드시는 분들께서도 쉽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4. 무

 

 

무 하면 천연소화제라고도 불릴 만큼 소화에 있어서 탁월한 효용을 보입니다. 디아스타제 소화효소가 무 안에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혈액을 맑게 하주며 고혈압에도 효과적입니다.

5. 고구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건강 와 직결됩니다. 고구마 많이 먹으면 화장실을 간다는 그 말이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장청소가 되면 자연스레 우리가 먹는 음식들의 영양 흡수가 탁월해지기 때문에 면역력 상승에 효과적입니다.

6. 토마토

 

 

슈퍼푸드라 불리는 토마토입니다. 사실 어떤 질병에 좋은 음식을 보면 토마토는 빠지지 않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제 역할도 하며 무엇 하나 빠지는 게 없는 식품입니다.

※'토마토 효과 (Tomato Effect)'라고 아시나요?
토마토는 잎의 생김새가 독초랑 비슷하여 먹으면 죽는 악마의 열매라 불리며 수백 년간 독초로 분류되었다가, 우리가 음식으로써 먹기 시작한 지는 불과 200년 정도밖에 안되었습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추측성 글만 가지고 그것을 믿는 것을 토마토 효과라고 부릅니다.

 

 

7. 사과

 

 

아침 사과는 금사과로 불리는 것 다들 아시죠?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펙틴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면역력 또한 자연히 좋아지는 것입니다. 아침 대용으로 사과하나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8. 브로콜리

 

 

레몬보다 비타민C가 두배가 많아 항산화제로써 항암효과에 뛰어나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청소에도 도움이 되어 소화촉진 및 면역력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눈 건강/ 뼈 건강/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슈퍼푸드 브로콜리입니다.

(다른 글)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손질하기 

 

9. 콩류

 

 

대두, 소두, 강낭콩, 완두콩, 검은콩 등 식물성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혈액순환과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것이 단백질인데, 한국사람 대부분이 단백질을 하루 섭취량보다 적게 섭취하고 있습니다. 각종 면역을 책임지는 림프조직은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은 면역력 부족으로 직결됩니다.

 

10. 육류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단백질을 쉽게 채워줄 수 있는 수단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보다 단순 단백질 함량이 다섯 배가 많아서 더욱 쉽게 채워줄 수 있으며, 육류에는 아연 및 비타민B1 티아민이 많아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활기를 넣어줍니다. 

(다른 글) 식물성 단백질 vs 동물성 단백질

 


면역력이 높다면 많은 질병을 피해 갈 수 있으며 또한, 자정작용을 통해서 많은 질병들을 이겨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본이 되는 것의 가장 첫 번째가 음식이고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들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하나씩 하나씩 챙겨 드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