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건강생활

비듬 제거 방법 비듬 없애는 법

by 득찬 2020. 7. 7.

일상생활을 하다가 문득 거울을 보았을 때, 어깨 위로 수북하게 쌓인 비듬으로 인해서 당황하셨던 경험은 누구나 있으실 겁니다. 이렇듯, 지저분한 비듬을 달고 다니는 사람은 비듬 하나로 인해 비호감으로 낙인 찍히거나 안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듬 제거 방법을 통해 비듬 없애는 법에 습관이 되어있다면 비듬이 없다는 이유호 호감을 살 수도 있지 않을까요?

거울-비듬

비듬 제거 방법으로 레몬이나 식초 등 직접적으로 두피에 자극을 주어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들이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결국에는 아주 일시적인 방법일 뿐입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을 통해서 근본적으로 비듬 없애는 법을 알아 봅시다.


##비듬 제거 방법

먼저 알아야 할것은 내가 어떤 비듬을 가지고 있느냐 입니다. 비듬은 두피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건조한 두피같은 경우에는 얇은 입자와 버석거리는 비듬이 생겨나며 반대로 피지가 활발한 두피의 경우에는 입자가 굵고 딱지처럼 생긴 비듬이 생겨나게 됩니다.

 

 

※비듬은 무엇일까?
두피에서 표피탈락이 발생하여 하얗게 가루나 딱지로 눈에 보이는 것을 비듬 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죽은 세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매 순간 죽고 또 매 순간 새롭게 태어나니까요.

비듬이 많은 머리

##비듬 제거 방법

-건성형 비듬

각각의 특징에 맞게 비듬 없애는 법을 알아 볼게요. 먼저 건성형 비듬 같은 경우에는 피지분비가 부족하거나 씻겨 내려간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보통 머리를 자주 감으시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머리를 자주 감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머리가 푸석해지고 수분이 날아 가는 느낌을 느낄 수 있듯이 건성형 비듬을 가지신 분들은 하루 1회 샴푸를 권장합니다.

또한, 샴푸를 자주하게 되면 머리를 자주 말려야 하는데 헤어 드라이기의 사용은 두피를 건조하게 하는데 일등공신이니 머리를 하루에 한번 감고 헤어드라이기를 최소한으로 써주시고 뜨거운 바람보다는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주시면 좋습니다.

(관련글)머리 건강하게 말리는 방법 <

헤어드라이기-머리말리기

그리고 수면장애와 식습관 및 생활습관의 문제로 건성형 비듬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타민C와 단백질 등 콜라겐을 만드는 식품을 많이 드시고 수분 섭취를 자주 하셔서 두피 건조를 최대한 막아주시는 것이 비듬 제거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비듬 제거 방법

-지성형 비듬

두피를 손끝으로 만져보면 딱지 같은 것이 만져지고 힘을 주면 가볍게 때지는 것이 있으시다면 바로 지성형 비듬 입니다. 이는, 피지과다로 일어나는 현상이며 보통 지루성두피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성형 비듬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1일 1회 샴푸가 권장하지만 머리에 기름이 많다 싶을때는 2회 3회 감으셔서 기름기를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찬바람에 충분히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의 계면활성제

우리의 두피는 신체 중 모공이 가장 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모공에 직접적으로 닿는 샴푸는 화학제품이죠. 모공의 두피를 통해서 신체로 들어온 샴푸는 여러 독성을 가지고 있고 해로운 역할을 하게됩니다. 실제로 유방암 수술을 하게되면 샴푸냄새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우리의 지방은 독소를 저장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인데 샴푸의 여러 화학물질이 지방이 많은 부위에 자연적으로 먼저 쌓이게 되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샴푸를 흐르는 물에 3분이상 충분히 헹구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성형 비듬은 무엇보다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밀가루/술/고지방 식품을 멀리하신다면 지루성두피염과 지성비듬까지 모두 한번에 잡으실 수 있어요. 그리고 지루성두피염 같은 경우에는 머리에 열이 많기 때문에 찬성질의 식품을 드셔주시면 좋고 혈액순환이 잘 되는 음식이나 건강보조제를 구비해놓으시고 항시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관련글)지루성피부염 지루성두피염 치료와 관리방법 <

 


먼저는 내가 어떤 종류의 비듬인지 알고 그에 맞게 근본적인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당장 단기적으로 효과는 보기 어렵지만 조금만 멀리 내다본다면 비듬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부터 실천해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