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

by 득찬 2020. 7. 13.

PC와 가깝고 스마트폰을 항상 달고살아 눈의 피로가 누적되기 쉬운 현대인들에게 안구건조증이라는 질환은 자연히 발병률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말 그대로 눈물 부족하거나 빨리 증발해서 눈이 건조한 것을 뜻하는데요 단순히 눈이 좀 뻑뻑하고 건조한것을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 시력이 떨어진 후에 관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한번 떨어진 시력은 회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목차

눈

●안구건조증 증상, 무엇이 있을까요?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기본적으로 충혈, 눈부심이 대표적입니다. 그저 평범한 낮인데도 마치 쨍쨍거리는 태양을 마주보고 있듯이 눈이 부시는 경우가 잦으시다면 안구건조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평소에 휴식을 충분히 취해도 충혈된 눈이라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충혈일 확률이 높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수면 뒤 아침에 눈을 뜰때 안구가 심하게 건조하여 눈을 뜰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억지로 눈꺼풀을 올리게되면 눈의 각막과 피부의 마찰로인해 각막에 상처가 나서 안과를 바로 방문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막 상처는 심각한 것은 아니며 안과에서 보호렌즈와 안약을 처방받고 3~7일 정도면 완치됩니다.

또한, 렌즈는 당연히 착용 할 수 없으며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평소에도 눈 안에 먼지가 들어갔을 때처럼 이물감이 느껴져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계속되면 시력이 점차 감소하며 다양한 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눈동자

●안구건조증 치료, 어떻게 할까요?

안구건조증 치료 및 관리하는 방법은 본인의 안구건조 진행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평소에 안구가 건조하게 되는 환경을 안만드는 것이 가장 좋아요. pc나 스마트폰 사용을 조금씩 줄이며 1시간 사용 후 10분 정도 눈의 휴식을 주며 조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5시간이상 컴퓨터를 보는 사람은 안구건조증에 노출될 확률이 30%이상 높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만큼은 아니지만, 독서도 눈에 피로를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신분이라면 독서 및 공부를 할 때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틀어서 습도를 맞춰주고 자주 환기를 해서 유해한 공기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노력해주시면 더 좋겠죠?

그리고 증상이 심하여 안과치료를 받게 되시면 항생제 치료 및 자가혈청치료를 통해서 증상완화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정말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를 실제로 본적은 없습니다만, 그럴경우에는 렌즈를 직접 삽입하거나 양막이식을 통해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영양제 - 눈에좋은

 

 

 

●안구건조증에 좋은 식품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를 아시나요? 그만큼, 우리의 먹거리는 중요한데요 최근에 안구건조증은 염증관련 질환이라는 발표가 나왔는데요 그럼으로 염증에 좋은 식품을 챙겨드신다면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에 대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안구건조증에 좋은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대표적으로 눈에 비타민A, 루테인 등이 있습니다. 꾸준하게 챙겨드신다면 좋습니다.

(관련글)안구건조증 영양제 추천 <

 

안구건조증 영양제 추천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신분이라면 정말 그 불편함을 잘 아실텐데요, 아침마다 눈물약이 없으면 눈을 못뜰 정도에 실수로 눈을 뜨거나 비비면 각막에 상처가 나서 안과에 방문해야하는 등 일상생

dancingif.tistory.com

그리고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얼굴 정면으로 맞다보면 눈이 아주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이를 염두해두시고 선풍기는 몸쪽으로, 에어컨은 다른쪽으로 해놓는게 좋습니다. 또한, 수면도 아주 중요합니다. 충분하고 질좋은 수면은 안구건조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되니 건강한 수면습관을 신경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인해 불면증 때문에 눈의 충혈과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글)불면증 해결하려면 ! <

 

불면증 해결하려면 !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불면증을 안 겪어 보기가 더 힘들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너무 피곤한데도 잠이 들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고민이에요. 불면증은 저처럼 잠이 잘 들�

dancingif.tistory.com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병원치료보다는 평소에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하시다면 눈물약을 항상 가지고 다니시는 것 뿐만아니라 간단한 생활습관들을 바꾸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