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부정맥 치료방법

by 득찬 2020. 7. 18.

부정맥이란? 느리거나 빠르거나 심박동의 불규칙을 말하는 것입니다.

 

부정맥 치료방법 - 항부정맥제 등 약물치료와 필요에 의해 외과절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관리나 예방법을 치료에 사용하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부정맥이 생기는 심장 구조

음주와 흡연, 그리고 고혈압 3종 세트를 앓고 계신 환자분이라면, 부정맥에 노출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부정맥은 크게 심박동이 심하게 느려지는 서맥성 부정맥과 심하게 빨라지는 빈맥성 부정맥이 있는데요 '서맥'보다는 '빈맥' 부정맥이 더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 부정맥을 조기 발견하여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지기전에 치료방법을 찾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부정맥 진단으로 가슴, 팔, 다리 등에 전극을 연결하여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심전도 검사'가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전기생리학적 검사 및 심장초음파 검사로 부정맥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치료방법으로 항부정맥제를 사용하는 약물치료 방법이 많이 쓰입니다. 항부정맥제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담당의가 권해주는 대로 하시면 좋겠죠? 부정맥이 나타나는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을 수도 있어요. 담당의에게 말을 하면, 다른 종류의 항부정맥제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며 부정맥 발생 부위를 제거하는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

 부정맥으로 인해, 쇼크나 기절 등 응급상황이 일어났다면 전기적 충격을 주는 치료방법도 있습니다. 심율동전환으로 제세동기로 심장에 충격을 주는것과 비슷합니다. 기계를 이용하는 또 다른 치료방법은 심박수를 조절해주는 기계를 인공적으로 체내로 삽입 하는 것입니다. 전기치료, 기계삽입 치료는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서 시술을 하게되니 담당의와 상의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부정맥 치료

사실, 대부분의 부정맥에서는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 부정맥에 대해서 현대과학은 잘 모르기때문입니다. 왜 부정맥이 나타나는지, 어디서 오는지, 어떠한 증상이 무엇과 관련되어있는지 등등 저도 마찬가지고 현대의술도 모르기 때문에 근본을 치료하는 방법보다는 진통제처럼 당장의 증상만을 제거하는데 급급한 것이죠.

 

 

※부정맥은 갑상선호르몬 이상으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질환에는 갑상선 항진증과 저하증이 있는데 보통 항진증에서 부정맥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갑상선부터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처럼, 다른 병에서 부정맥으로 옮겨온 경우는 해당 질병을 먼저 치료하시면 부정맥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갑상선 항진증 증상 및 치료기간 <

(관련글) 갑상선 저하증 증상과 치료 <

 

"부정맥 증상"

심장이 규칙적인 수축을 하지 못하는 증상은 '심실조동', 갑작스러운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 무력감/현기증이 동반되는 WPW 증후군, 심장의 전도가 두개여서 나타나는 발작성상심실성빈맥 등이 있습니다. 보통 공동적으로 감승통증과 피로감등이 있으며 심장이 뛰는것이 너무 잘느껴져 신경이 많이쓰여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일반적인 부정맥의 증상입니다.

 

예방과 관리

부정맥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보다 예방하는 것이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관리를 통해서 충분히 호전되실 수 있습니다. 먼저는, 심박동에 영향을 주는 행동을 안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에너지음료/커피/술 등은 심박수에 크게 영향을 주는 식품이므로 절제해주시면 좋고 충분한 수면과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심박수

부정맥의 조기박동이 찾아오는 환자들은 고혈압 환자인 경우가 흔한데요 그럼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건강한 수치며 혈액순환이 잘 된다면 부정맥이 찾아올 확률도 줄어들것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레시틴, 오메가-3 등등 찾아보면 많으니 꼭 건강기능식품이나 음식을 통해서 자주자주 챙겨드셔서 부정맥 치료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좋은 건강보조제 선택하는 법 <

 

건강보조제, 좋은 비타민 선택하는 법

다들 건강보조제 많이들 드시죠? 하지만, 건강보조제는 또 너무 많으니, 무엇을 먹어야할까 고민되는게 당연한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건강보조제를 선택할때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dancingi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