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질환&질병

대상포진 치료방법 및 치료기간

by 득찬 2020. 4. 27.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 '항바이러스제'로 치료

 

대상포진 치료기간은? -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몇 달 또는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고질병이 될 수 있음

 

 

바깥 활동이 적어지며 자연스레 활동량이 줄어들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 더욱 기승을 부릴 수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근육통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며 피부에 물집이 잡히는 대상포진인데요, 초기에 이런 증상들을 가벼운 몸살이나 물집 정도로 생각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시는 분들이 꽤 있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방법으로써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시기 입니다. 치료시기에 있어서 골든타임은 3일입니다. 72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상태가 많이 호전됩니다. 골든타임이 지났더라도 빨리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아 증세를 잡아주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계속 놔두게 되면 증세가 악화되어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각종 합병증이 야기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눈 쪽에 대상포진이 생긴다면 눈 질환으로 이어지며, 안면부 끝쪽으로 대상포진이 생기면 안면 마비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포진으로 신경세포가 손상을 입게되면 후유증이 남아 피부가 원래대로 돌아와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오게됩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은 출산과 같은 고통으로 알려져있어 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중에 하나 이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신경세포 시술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변화가 심해서 딱지와 진물이 심하게 생기는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 약물복용 뿐만 아니라 항바이러스제 연고 까지 같이 처방을 받게되어 치료방법으로 쓰입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

대상포진은 초기에 진압을 하게 되면 일주일 이내로 보통 증상이 완화되며 그 후로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치료를 이어나가게 됩니다. (진통제 및 자가면역을 높이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

통증의 정도에 따라서 통증약과 진통제를 함께 복용을 하며 초기에 대상포진을 진압하였더라도 통증은 몇 주에서 몇 달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이 심해진 경우라면,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고질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일주일 가량 받으면 완치 단계를 밣아가게 됩니다.

 

 

또한, 골든타임인 72시간내로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을 시 매우 높은 확률로 일주일내로 대상포진이 완화되며 사라진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인데요, 과거 수두를 앓았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맞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우리 척추 속에 바이러스가 숨어있다가, 체내의 면역력이 약해짐으로 잠들어 있던 바이러스가 깨어나 우리 몸을 공격하게 되는 것이죠.

신경은 척추에서 오른쪽 왼쪽 하나씩 나있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한쪽으로만 통증을 동반한 피부에 물집이 잡히게 됩니다. 또한, 대상포진 발생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면부에서 발생할 경우에는 안면 마비가 올 수 있으며 간염이나 폐렴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에 있어서 예방접종 주사를 맞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방접종을 맞게 되면 대상포진을 앓을 확률이 50% 이상으로 낮아지며, 질병을 앓게 되더라도 통증 등의 후유증이 덜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50~60대 여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과거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 적이 있다면 예방접종 주사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조스타박스'와 '스카이 조스 터주' 두 가지 예방접종 주사가 있는데요, 보통 가격대는 12~15만 원 안팎입니다. 효과를 볼 수 있는 기간을 정확하게는 정해두지 않았지만 10년 전후로 효과는 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록 10년이지만, 예방접종 주사를 통해서 대상포진 발병 위험도 줄이며 발병되었을 때에 치료를 도와주며 후유증까지 감하여주는 예방접종 주사입니다.

 

이미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은, 대상포진 완치 12개월 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을 권하고 있지만 대상포진 재발률은 극도로 낮기 때문에 이미 완치되셨다면 굳이 안 맞으셔도 문제없지만 대상포진을 겪을 당시 통증이 극심했다거나 담당의사의 추천이 있다면 맞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면역력 상승

 

 

 

대상포진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바로 면역력을 강화하여 스스로 몸을 지키는 것이 자연적이며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수두 바이러스가 척추속에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를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면역력이 높아진다면 자연히 수두바이러스가 활동을 못하게 되어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으며 그뿐 아니라 면역력 상승으로 인해 다양한 질환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지켜낼 수 있습니다.

 

면역력 상승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 좋은 음식, 좋은 수면 등등이 있겠습니다. 요즘 같이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릴 때에 꼭 필요한 것이 면역력인데요, 면역력 챙기시고 대상포진과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이기시고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